본문 바로가기
신지적재산권/산업저작권

지적재산권침해소송 개인권리와 침해 여부 판단

by 권오갑변호사 2018. 5. 28.

지적재산권침해소송 개인권리와 침해 여부 판단




지적재산권이 중요하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그 권리를 지키는지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흔히 프랜차이즈 상표권을 두고도 지적재산권침해소송이 빈번하게 발생하므로 자신이 제작한 저작물을 지키는 행동으로 무엇이 있는지 제대로 알아두어야 합니다. 특히 법적 과정은 복잡하므로 개인이 감당하려 하기 보다는 변호인의 조력을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지적재산권침해소송을 제기하려면 지적재산권에 대한 자신의 권리가 갖추어졌는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권리가 없는 상태에서는 소송 제기가 어려우므로 이 부분부터 확인해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특허권이라면 특허 등록이 되어 있는지 그 기한이 유효한지를 살펴보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야 상대가 복제, 무단 사용 등으로 피해를 입었다는 점을 입증할 수 있기 때문이죠.


지적재산권침해소송에서 구체적으로 침해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허권을 예를 들어 살펴보아도 특허권리 범위를 확정하는 것에도 어려움이 따르는데요. 쉽게 음악저작권 침해라고 해도 유사성을 판단하는 것은 복잡하고 까다로운 일이기 때문에 단순하게 생각할 사안은 아닙니다.






지적재산권침해소송은 입증자료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상대방이 부정경쟁방지법을 위반한 경우라면 더욱 강력한 증거를 뒷받침해야 하므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변호인의 조력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동일한 상표권, 특허권, 저작권 등의 지적재산권침해소송은 단순한 일이 아닙니다. 특히 기업 사이에서도 영업비밀 침해로 소송이 일어나기 때문에 철저한 대응을 해야 합니다. 보호를 받을 권리가 갖춰졌는지 상대가 어떻게 모방하고 유포하는 행위를 했는지 면밀한 확인이 중요합니다.





권오갑변호사는 의뢰인이 지적재산권침해소송을 준비하거나 또는 소송을 받았을 때 대처하는 방안에 있어 능숙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복잡하게 양측의 입장이 과열될 수도 있는 사안이므로 객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권오갑변호사와의 상담부터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