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지적재산권/정보재산권

영업비밀변호사 재산권 영업비밀 유출 대처는

by 권오갑변호사 2018. 5. 10.

영업비밀변호사 재산권 영업비밀 유출 대처는




재산권, 특허권은 기업이 영업을 하고 사업을 영위하는데 핵심적인 기술로 볼 수 있습니다. 영업비밀이 유출되면 지적 자산을 기초로 하는 기업은 영업 손실 위기를 겪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사법상 공법상 재산적 가치를 지니는 권리인 재산권에는 재물권, 채권, 광업권, 어업권 등은 물론 특허권이나 저작권, 상표권, 실용신안권 등 광범위한 권리를 아우릅니다. 기업의 핵심 영업비밀이 재산권이 될 수 있는 이유죠. 그렇다면 이러한 영업비밀이 침해된 경우 어떤 조치를 취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권오갑 영업비밀변호사와 함께 영업비밀 침해와 그 대처 방안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영업비밀의 경우 비공개를 기본으로 합니다. 그런데 영업비밀에 대해 타인이 먼저 특허권을 획득하게 되는 경우 영업비밀보유자가 해당 재산권 등 영업비밀을 사용하는데 제약이 생길 수 있는데요. 영업비밀 중 특허는 기술 공개를 내세워 출원 후 20년 간 독점배타권리를 부여하지만 이 후에는 보장을 확신할 수 없는 실정이죠. 





영업비밀에 대해서는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영업비밀은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을 기반으로 처리되는데요. 여기서 영업비밀침해 성립요건을 확인하고 구제 수단을 적극 이용해야 합니다.


영업비밀의 성립요건은 공공연하게 알려지지 않은 비공지성, 기술상 경영상 경제적 가치를 지녀야 하는 경제적 유용성, 비밀유지를 위해 합리적인 노력을 기울였음이 인정되어야 하는 비밀관리성 세 가지가 복합적으로 적용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영업비밀이 침해된 경우에는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손해배상청구권, 경영관리 연구노트 등 영업비밀 침해행위를 조성한 물건에 대한 폐기를 청구할 수 있으며 형사 처벌까지 제기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재산권 등 영업비밀 침해 행위에 대한 형사적 제재수단의 경우 업무상배임죄는 10년 이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 벌금형에,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에 위반되는 경우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산업기술의 유출방지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7억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영업비밀변호사 권오갑변호사와 영업비밀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이처럼 한 기업의 존폐를 가름하는 재산권 등 영업 비밀은 철저한 관리에 부쳐져야 할 텐데요. 여의치 않게 영업비밀유출 등 문제에 휘말린다면 외부에 공개되어 더욱 큰 재산손실을 초래하기 전에 신속히 영업비밀변호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영업비밀변호사 권오갑밀변호사는 폭넓은 법률 지식을 토대로 적극 조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영업비밀변호사 권오갑변호사를 찾아 법률 조언을 받아 하루 빨리 곤란한 상황에서 벗어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