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지적재산권/산업저작권

상표권등록대행 법정 문제 발생할 경우로

by 권오갑변호사 2021. 6. 9.

 


흔히 상표권이란, 등록상표를 지정상품에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합니다. 상표는 상품을 표시하는 것으로서 생산, 제조 가공 또는 판매업자가 자기의 상품을 다른 업자의 상품과 식별시키기 위하여 사용하는 기호, 문자, 도형 또는 그 결합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표권은 상표권등록대행의 문제가 발생 되면서 점차 불거지고 있는 문제가 되었습니다. 상표권 침해는 산업재산권을 침해 당하는 경우에 해당하기도 합니다. 그로 인해 법원에 제기되어지는 법정공방의 수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쟁을 막기 위해서라도 초반부터 상표권등록대행 등을 맡길 때 신뢰할 수 있는 변호사 등에게 조력을 구해 대처하는 것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상표권등록대행과 관련된 분쟁 사례를 살펴보면서, 어떠한 경우에 관련된 문제로 인해 법정공방이 이루어지는지 그에 대한 재판부의 판결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후에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현명한 판단이 될 수 있을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건의 ㄱ 씨는 모델 채용대행 및 알선 등의 사업 목적을 가지고 특정 SNS 이름과 유사한 이름으로 상표를 등록한 후에 본인의 또 다른 SNS 계정을 통해 상표를 등록한 업체의 모델을 구한다는 내용의 광고글을 기재하였는데요.

ㄱ 씨가 상표를 등록한 업체의 이름이 특정 SNS와 너무나 유사하였기 때문에 이로 인해 특허 분쟁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ㄱ 씨가 상표를 등록한 업체와 이름이 유사한 해당 SNS 측은 특허심판원에 무효 심판을 청구하였습니다. 

그러나 심판원 측에서는 문제로 제기되어진 영어 단어만을 가지고 SNS와 모델 채용대행 업체를 대중들이 혼돈할 가능성이 현저히 낮다는 이유로 기각을 하자 특허법원에 소송을 제기하게 되었습니다. 재판 과정에서 A 씨는 상표권등록대행업체를 통해 해당 업체의 상표를 정하고 등록한 것임을 말하였습니다.

 


이에 A 씨는 이를 먼저 말하면서 특정 SNS의 상호와 자사의 상표가 읽었을 때 유사한 발음 구조를 나타내고 있기는 하지만 대중들로 하여금 혼동을 야기시킬 정도는 아니며 대가를 지불하고 광고를 집행한 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될 부분도 없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표권등록과 관련된 분쟁 사건에 대해 재판부는, A 씨의 업체와 해당 SNS의 서비스가 유사한 부분을 나타내고 있으며 A 씨의 해당 모델대행 업체는 SNS 상에서 활동하는 모델을 구하는 목적을 가지고 구인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는 영업상 신용에 편승하여 부당이익을 얻으려는 것으로 보았는데요.

이어서 재판부는, 출원될 당시에 국내 또는 외국의 수요자들로 하여금 SNS의 또 다른 부가서비스 정도로 인식할 수 있을 만한 정도이며 이를 통해 부당한 이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비록 부분을 포함하는 상표가 각국에 다수 등록되었다 하더라도 우리나라의 상표법상 부적절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또한, 재판부는 A 씨가 재판 과정에서 주장하기를 자신이 부당한 목적을 가지고 부당한 이득을 취하고자 이름을 정한 것이 아니라 상표권등록대행업체를 통해 상표를 정하고 등록한 것이기 때문에 자신은 그러한 목적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하지만 상표권등록대행업체를 통해 하더라도 최종 결정자는 A 씨라고 명시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재판부는, 특정 SNS 측에서 법원에 A 씨를 상대로 상표권 침해를 주장하며 제기한 등록무효 소송에서 원고 승소 판결하였습니다.

위의 재판부의 판단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상표권 법정공방은 상표권을 등록하려는 사람들에게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일입니다.  우리나라만 보더라도 많은 상표들이 존재하고 있는 만큼 상표권과 관련된 여러 법적 문제들은 점차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어떠한 상표를 정하고 그 상표를 통해 이익을 얻는 활동을 하느냐에 따라 소비자들의 인식에 깊게 뿌리를 내릴 수 있기 때문에 상표권을 등록하고 이를 지키고 이를 통해 소송을 제기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아 그만큼 치열한 법정공방이 펼쳐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상표권등록대행과 관련된 문제가 본인에게 발생할 경우에는, 혼자의 힘으로 해결하는 것보다 다년간의 관련된 분쟁의 경험이 있는 변호사 등의 도움을 받으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이 보다 현명한 판단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