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재산권/상표

상표등록취소 손해배상 청구 분쟁 사안은 어떻게?

by 권오갑변호사 2019. 10. 15.

상표등록취소 손해배상 청구 분쟁 사안은 어떻게?

 

 

 

 

자신만의 상품을 만들 때 타인이 나만의 제품을 볼 때 식별하기 쉽게 하기 위해서 상표권등록을 해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데요. 상표권을 등록하게 되면 상표를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은 설정을 등록한 날로부터 10년으로 규정되어 있으며 추가적으로 갱신할 경우에는 10마다 갱신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상표권은 재산권으로 분류 할 수 있으며 특허권과 같은 담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상표권을 침해 받았다면 그에 상응 하는 소송을 제기할 수도 있는데요. 만약 동의 없이 상표권을 사용했다는 사실을 알았다면 손해배상 및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거나 비슷한 상표를 사용했다면 상대 업체를 상대로 상표등록취소 소송을 제기할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상표소송에 대해서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주의 깊게 보신다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음 사례를 통해서 상표등록취소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은행 브랜드가 있으실 텐데요. 오늘은 다수가 많이 알고 있는 시중 은행들이 A은행을 상대로 상표등록취소 소송을 제기한 것인데요.  A은행을 제외한 다른 은행들은 A은행이 사용하고 있는 상표가 주로 사용하는 인칭대명사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단어인데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을 독점하고 있다며 A은행을 상대로 상표등록취소 소송을 특허법원에 제출했습니다.

 

 

 

이에 소송을 담당한 재판부는 이 사건의 발단이 된 단어는 한정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상황과 장소 및 다양한 방면에서 다채롭게 사용되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인칭대명사의 개념으로서 만약 이 사건의 발단이 된 단어의 사용이 제한이 된다거나 또는 뜻에 관련해서 생활하는데 지장을 줄 만큼 혼란을 일으킨다면 이는 일반적으로 필수불가결한 단어라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사건의 발단이 된 단어는 대한민국에서 누구든지 아무런 통제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A은행을 제외한 나머지 은행들이 주장한 일반적으로 생활하는데 이 사건의 단어에 대해서 혼란 없이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한 부분은 특정적인 영역을 넘어 일반적인 공공의 이익으로 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 사건의 발단이 된 단어를 사용하는 A은행의 명칭은 일상적인 용어로 사용할 수 있는 단어를 붙인 후 은행이라는 단어와 조합을 할 경우 A은행과 사건의 단어와 은행이라는 조합의 단어는 외적으로 똑같기 때문에 자체만으로 차이점을 발견하기 어려우며 용법에 따라서 앞서 설명한 부분에 대해서 단어가 헷갈릴 경우 A은행을 말하는 것인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언어의 조합으로 말하는 건인지 혼란을 주는 부분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 사건의 단어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자유롭게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 방해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A은행의 상표 등록이 허용 된다면 모두가 사용하는 이 단어에 대해서 상표를 등록한 사람에게 특별한 이익을 주는 것으로 보여 이는 균등한 서비스업에 질서를 반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는 판결을 내렸는데요.

 

 

 

또한 앞선 사건은 A은행이 상표를 사용함에 있어서 나머지 은행들이 상표등록취소로 하는 소송을 제기한 것이기 때문에 A은행이 상호로서는 사용하는 부분에 대해서 아무런 피해를 주지 않기 때문에 위와 같은 판결이 났더라도 A은행은 간판 및 문서 작업을 사용할 때 A은행이라는 굳이 변경할 필요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A은행 역시 이 사건의 소송을 상표등록취소 소송이기 때문에 상호와 다른 부분으로서 상호를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기 때문에 상호로는 사용을 하겠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렇게 사례를 통해서 상표등록취소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앞의 사건으로 상호와 상표를 한 부분으로 보지 않는 다는 것 알 수 있었는데요. 이렇듯 일반적으로 상표와 상호의 차이가 어떻게 적용이 되는지 쉽게 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상표등록취소를 해야 하는 상황이 있다면 혼자서 해결하기보다는 법률적인 조력을 통해서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고려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상표등록취소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추가적으로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사례를 주의 깊게 살핀 후 조언을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