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재산권/특허

기업에서의 특허권 소유 - 특허 권오갑변호사

by 권오갑변호사 2012. 4. 18.

 

기업에서의 특허권 소유 - 특허 권오갑변호사

 

 

기업에서 특허권을 소유만 하는 것이 아닌 특허를 침해하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신제품 개발 출시 혹은 투자 방법에 대해서는 복잡해질수 밖에 없는데요.

 

이론적 투자 지침에대해서는

 

특허를 취득하고 경쟁 기업에 대항하여 특허를 실시하며, 기업은 특허 범위에 포함되며 특허법상 보호 기준을 충족시킬만한 발명을 위해 연구를 계속 실시할 것입니다.

 

다르게 생각하면 우리 기업이 아닌 타 기업의 특허가 있는 제품과 발명이 비슷한 사례로 모방을하였다고

특허 침해의 위험이 있다고 생각되면 투자처들은 모두 등을 돌릴 것입니다.

 

이렇게 기업간의 특허법과 타기업간의 제품 개발에서는 어려운 일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미국의 경우 특허법은 특허로써 보호 받을 수 있는 것에 대한 정의를 크게 다섯 가지로 구분합니다.

 

새로운 공정, 기계, 제조, 재료의 조합 또는 그에 맞는 유용한 개선

이와같이 크게 규정하였는데, 이 내용또한 간단하게 풀이됩니다.

 

우리가 흔히 복용하는 아스피린을 최초로 제조한 기업은 이제품의 화학적 성분을 결합하여, 제품의 공정에 관해 아스피린의 생산을 위해 설계된 기계에 대해 , 그리고 판매를 하기위한 제조로서 판매용 아스피린을 담는 포장용기에 대해 재료의 조합으로 아스피린 자체에 대한 개선이 특허를 출원할 수 있는

조건이 되어 특허를 낼 수 있었습니다.

 

 

 

 

미국의 특허법은 이외에도 다섯가지의 발명에 부과하는 기준이 명백하기때문에 각 신제품의 발명이 이전에 타인에 의해 알고 있거나 사용되지 않은 신규성 과 진보성이 있어야 한다는 의미를 부여하여 이를 입증해야 되게 됩니다.

 

요즘은 컴퓨터 프로그램또한 특허법의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위의 다섯 가지 범주에 속하 였는지에 대한 찬반이 갈렸고, 대법원까지 올라가 이 문제를 다룬 사건도 있었습니다.

 

 

 

 

이와 같이 특허법을 출원하여 제품 개발에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고 이런 지적 재산권을 소유할 수 있지만 위의 내용과 같이 통과하기 위한 조건을 충족 시킬 수 있다면 자신의 지적재산권을 법으로 부터 보호 받을 수 있을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