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재산권/특허

특허출원검색 차근 차근 준비해요

by 권오갑변호사 2020. 9. 9.

특허출원검색 차근 차근 준비해요

 

 

특허출원검색의 경우 특허권에 관련된 다양한 사안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특허에 대한 문제가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한 간단하면서도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사전에 특허권 검색을 철저하게 하는 방법인데요. 

 

 

즉, 비슷한 특허를 출원하려다 실패를 하거나 혹은 예기치 않게 특허권을 침해하는 등의 사건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일에 대비를 제대로 하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며, 예기치 않게 이와 관련된 사건이 벌어진 경우에는 그에 맞는 대비책을 마련해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특허출원검색에 문제가 있어서 특허권(特許權)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먼저 그에 대한 손해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가에 대해서 알아봐야 하는데요.

 

 

특허권이나 상표권(商標權)에 대한 검색을 직접 진행할 수도 있지만, 직접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위임하여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후 문제가 생겼다면 위임한 측에 책임을 물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특허출원검색과 관련된 사건이 발생했거나 손실이 발생했다면 먼저 책임소재를 명확하게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특허출원검색과 관련된 법률 사례 알아보겠습니다.

 

 

ㅇ 씨 측에서는 과거 특정 이름을 붙인 화장품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이후 변리사인 ㄱ 씨 측에게 문의를 하여, 자신이 생각해 둔 상표를 등록할 수 있는 지 의뢰했습니다. 이후 ㄱ 씨 측에서는 상표 검색과 이름, 분류번호 등을 통하여 검색한 뒤 상표 출원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보내게 됩니다.

 

 

그리고, ㅇ 씨는 본인이 의뢰했던 이름을 부착한 화장품 제품들을 만들었고, 동시에 ㄱ 씨에게 상표 출원 업무도 위임했습니다. 이후 상표 출원이 완료된 가운데, ㅇ 씨가 제작하던 화장품 제품을 완성하였지만 특허청 측에서 ㅇ 씨에게 문제를 제기하게 됩니다.

 

 

 

 

ㅇ 씨가 의뢰했던 출원 상표가 이미 과거에 우리나라 유명 업체에서 등록한 상표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으며, 이에 상표 등록을 할 수 없다며 거부한 것입니다. 이에 손해를 입게 된 ㅇ 씨는 변리사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요구하며 소송을 제기하게 됩니다.

 

 

그러나, ㄱ 씨 측에서는 본인에게 책임이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먼저 ㄱ 씨 측에서는 위임을 받은 업무는 기본적으로 상표를 출원시키는 일이었으며, 그와 동일한 상표가 과거 특허청 등에 출원이 되었는지 등록하는 검색 업무는 본인의 업무와 별개라고 밝혔습니다.

 

 

이후, 재판부는 ㄱ 씨가 아닌 ㅇ 씨 측의 일부 승소로 판결했습니다.

 

 

 

 

먼저, 재판부에서는 ㄱ 씨가 일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화장품의 분류번호가 뒤바뀌었다는 사실을 간과했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후 등록 과정 등에서 별 문제가 없다고 이야기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한, 재판부는 이와 같은 사실을 토대로 ㅇ 씨가 제품을 제작하기에 이르렀고, 특허 출원부터 등록 유지, 나아가 관리까지 제반 업무를 위임 받고 진행한 가운데 문제가 발생했으므로, ㄱ 씨는 ㅇ 씨에게 손해를 배상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재판부는 제품을 성급하게 납품을 받은 ㅇ 씨 또한 과실을 인정할 수 있으니, ㄱ 씨의 배상 책임을 일부로 한정 짓는다고 판시했습니다.

 

 

이에 따라, 재판부는 ㅇ 씨가 제기한 손해배상 청구소송에 대해 원고인 ㅇ 씨의 일부 승소로 선고했습니다.

 

 

 

 


특허출원검색과 관련된 법률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특허출원을 꼼꼼하게 검색하였으나, 추후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에서는 보다 체계적인 법률대응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무엇보다, 특허출원과 관련된 손해배상 소송은 사안에 따라 전체적인 금액이 아닌 일부의 금액만을 배상 받는 상황도 있으므로, 신중하게 진행해야 하는데요.

 

 

따라서, 이와 관련된 이슈가 발생해 체계적인 대응이 요구되는 시기라면 특허권 사건에 수행경험이 있는 변호사 등의 법률적인 상담을 고려해보는 것도 현명한 방안일 수 있으니, 이를 토대로 면밀하게 준비하시길 바랍니다.